본문 바로가기

금융/금주의 ELS

hsi 지수란 무엇인가?

최근 ELS 시장에 그 동안 보지 못했던 새로운 기초자산이 등장했습니다. 바로 hsi지수 입니다. hsi지수는 hang seng index의 약자로서 홍콩의 항생은행이 홍콩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우량종목을 대상으로 발표하는 주가 지수입니다.



그 동안 국내 els 시장은 hscei지수를 기초로 해서 발행된 상품이 대부분이었는데, 최근 hscei 지수가 너무 남용되고 있다는 지적에 따라 그 대체수단으로 도입되는 것이 hsi 지수입니다. 아직까지 많은 증권사에서 활용하고 있지는 않지만, 점진적으로 활용처가 확대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hsi 지수 개요]


지수계산방법 : 시가총액가중평균

기준일 : 1964년 7월 31일(기준가 100)

구성종목 : 50종목(홍콩증시 시가총액의 약 56%)

구성종목변경 : 매분기



hsi지수의 성과를 알아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최근 1년, 3년, 5년 모두 수익률이 마이너스입니다. 홍콩증시도 국내 증시와 마찬가지로 장기간 급등락을 거듭했기 때문에 장기 성과는 생각보다 좋지 않은 것 같습니다. 지수의 평균배당률은 약 4%, PER은 9배 정도 수준입니다. 또한 hsi 지수 역시 기본적으로 홍콩증시를 대표하는 지수이므로 hscei지수와의 상관도가 0.9로서 상당히 높은편입니다.





아래는 HSI지수의 산업별 비중입니다. 금융업, IT, 건설업, 통신 등의 비중이 높은 편입니다.




[HSI지수 50개 구성 종목]




마지막으로 과연 HSI지수는 HSCEI에 비해 얼마나 수익률에서 차별화되는지를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약 10년치 데이터를 비교해 볼 때 전체적인 지수 자체의 수익률은 HSCEI 지수가 HSI 지수에 비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ELS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사실 수익률보다는 변동성이 더 중요한 이슈인데, 아래 그래프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HSI지수가 HSCEI지수에 비해서는 훨씬 변동성이 적은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ELS에 투자하시는 분에게는 hsi지수가 추가된 상품이라고 무조건 배제하기 보다는, hsi지수는 hscei지수보다 변동성이 약간 더 적은 홍콩지수라는 점을 인식하시고 투자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