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부동산

아파트 및 오피스텔 분양권, 입주권의 실거래가 조회방법은?

드디어 지난 17일부터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홈페이지에서 아파트 분양권, 입주권의 실거래가격의 조회가 가능해졌습니다. 그 동안 소문만 무성하던 아파트 분양권의 실제 거래가격이 얼마나 되는지 직접 조회해 보고 거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아주 반가운 소식 입니다.



제 개인적으로도 요즘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지역의 분양권 가격의 실체를 조회해 볼 수 있어서 여러모로 장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 아래는 한국경제신문에서 보도한 아파트 분양가격과 분양권의 실제 거래가격 차이를 가져온 자료입니다.  위례신도시가 약 2억, 미사지구가 약 3~5천만원, 마곡힐스테이트가 약 1.5억 정도 프리미엄이 형성되어 있는것으로 나옵니다. 다만 아파트마다 층수가 조망이 다 다르기 때문에 실제 거래시에는 개별 조건에 따라 거래가가 꽤 차이날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래서 실제 분양권 매매시에는 직접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서 실제 분양권 거래가격을 확인해 보고 거래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분양권의 거래가격을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접속한 다음 상단에 분양/입주권 매뉴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그 다음 기준연도를 선택하시고 궁금하신 지역만 선택하시면 간단하게 분양권 거래가격을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위의 신문보도에 나와 있는 마곡힐스테이트의 거래가격을 조회해 봤는데요~ 신문보도와 같이 6.7억원에 거래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다만 7,8월에 거래된 가격과는 꽤 차이가 나보이는데요~ 이렇게 괴리가 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상세내역을 확인하고 거래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분양권의 실거래가 신고를 얼마나 정확할지는 아직 정확하게 모르겠습니다~ 분양권은 매매시 세금이 40~50%에 달하기 때문에 아파트 일반매매보다도 세금부담이 더 커 과소신고의 우려가 높을 수 있지 않을까 우려됩니다. 매수하시는 분은 좀 더 신중하게 여러정보를 종합해서 거래하셨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