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일상들/뉴스

중국의 일대일로(one Belt, one Road)에 대해 아시나요?

최근 AIIB의 성공적인 창립멤버 모집과 함께 중국의 일대일로 정책이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래서 과연 일대일로가 무엇이며, 왜 중국이 AIIB를 설립했는지 간단히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일대일로의 정의는 일대(一带)는 하나의 지역(Belt), 일로(一路)는 하나의 길(Road)을 의미하는 것으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013년 8월 카자흐스탄에서 최초로 실크로드 경제벨트에 대한 제안을 하면서 본격적으로 대두되기 시작했습니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보면 일대일로는 과거 융성했던 유라시아의 육상 및 해상 무역로를 중심으로 재건하는 것으로 중앙 및 서부아시아를 통해 중국과 유럽을 연결하는 신 실크로드 경제벨트인 “일대(一带)”와 중국, 동남아시아, 아프리카 유럽을 연결하는 해상 실크로드인 “일로(一路)”를 총괄하는 의미입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좀 더 이해하시기가 쉬울 것 같습니다.


[중국 일대일로 육상 해상 실크로드 노선도]



그렇다면 중국은 일대일로를 어떻게 추진할 계획일까요? 아래와 같이 크게 정책, 인프라, 무역, 금융, 문화 5가지 분야로 나눠서 진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중국대륙 전반에 걸친 인프라 개발 및 업그레이드 사업인데요. 특히 수출 신성장 동력이 될 중국 철도는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지난 7년간 중국은 10000km 이상의 철도 공사에 참여해서 충분한 역량을 쌓은 것으로 보여지며, 최근에는 라오스, 태국 등 동남아 국가뿐만 아니라 탄자니아, 잠비아 등 아프리카에도 적극 고속철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중앙아시아권의 개발도상국들은 자금조달에 어려움이 있어 인프라에 충분히 투자하기 어려웠는데, 중국의 충분한 외환보유고, 아시아인프라은행(AIIB)의 성공적인 회원국 모집을 통해 향후 적극적인 금융지원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이것은 결국 위안화의 국제화를 더 촉진시키는 계기로 보여집니다.


특히 중국내에서도 최근 주가를 보면 일대일로에 대한 기대가 무척 뜨거운데요. 대표적인 중국의 철도주인 중국북차와 중국남차의 수익률 그래프를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2014년 9월 이후 거의 10배가 오른 모습입니다. 정말 어마어마한 상승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과연 언제 중국 남차와 북차의 랠리가 끝날지 흥미진진한데요. 그만큼 많은 분들이 중국의 일대일로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북차 주가 그래프]




[중국남차 주가 그래프]




향후 중국의 일대일로가 우리나라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사업기간이 거의 30년이 넘는다고 하니 장기적인 안목에서 건설사를 중심으로 국내기업들의 참여가 기대되며, 일대일로가 완성된 후에는 중국이 전세계 경제에 얼마나 강력한 영향을 미칠수 있을지도 사뭇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