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일상들/생활의 팁

전국민 무료신용조회 서비스 이용하고 계신가요?

최근 신용정보 유출사건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신용정보나 신용등급에 관한 관심이 부쩍 증가했습니다. 괜히 안좋은 뉴스를 보면 누가 제 신용정보를 몰래 사용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괜히 걱정되기도 합니다. 오늘은 이런경우에 간단하게 본인의 신용정보를 조회해 볼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개인신용평가 회사에서 제공하는 무료 신용정보 조회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신용정보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신용정보조회 회사는 연 1회 이상 개인인 신용정보주체가 본인정보를 1회 이상 무료로 제공받거나 열람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각 신용평가마다 연 1회씩 무료로 신용정보 조회를 할 수 있는기회를 주는데요. 올크래딧, 크레딧뱅크, 마이크레딧 등 각 KCB, 나이스신용평 등 각 신용평가사마다 자신의 신용평가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개인 신용정보 및 등급을 조회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시켜드리려고 하는 올크레딧은 신용평가사 중 KCB(Korea Credit Bureau)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KCB는 국내 19개 대형 금융회사가 공동으로 설립한 개인신용평가 전문기관인데 금융기관이 대주주다 보니 대부분의 금융사에서는 대출 심사때 KCB의 신용등급을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얼마전 이 회사의 직원이 개인신용정보 유출 사건을 일으켜 큰 논란을 낳기도 했었죠


자, 그럼 어떻게 무료 신용조회를 할 수 있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올크래딧 홈페이지를 방분해서 하단 우측의 전국민 무료 신용조회를 눌러줍니다.




그 다음에는 왼쪽의 열람하기를 누르면 됩니다.




열람하기 버튼을 누르면 로그인 페이지가 뜨는데요. 회원이 아니시면 무료회원가입을 하셔야 무료신용정보 조회가 가능합니다.


회원 가입 후 로그인하면 아래와 같이 신용정보 관련 내용이 쭉~ 나옵니다. 여기서 중간에 신용등급 확인을 누르면 유료회원가입 화면으로 넘어가기 때문에 누르지 마시고 아래로 쭉 드래그 하면서 본인의 신용관련 정보를 조회하시면 됩니다~




아래로 내리면서 정보를 보시면 여러 신용등급 관련 자료가 나오고 가장 아랫쪽에 신용평점정보가 나옵니다!




본인도 모르게 자신의 신용정보가 다른 곳에 이용될 수도 있으니 주기적으로 신용등급을 점검해 보는 습관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은행에 대출받을 일이 있을때도 미리 한번 조회해보고 가시면 어느정도의 금리가 나올지 대략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지표가 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올크레딧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