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금주의 ELS

2016년 지수형 ELS, DLS 투자 결산 보고서

오늘은 2016년 지수형 ELS, DLS에 대한 결산을 한번 해보려고 합니다. 사실 지난 9월 이후 ELS관련글이 뜸했었는데, 조기상환되는 상품도 적었을 뿐더러 딱히 매력적인 상품이 보이지 않아서 관련 글을 작성하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이전에 투자한 상품들이 종종 상환 되었기 때문에 오늘은 2016년에 상환된 지수형 ELS, DLS 상품에 대해 간단하게 결산을 하려고 합니다. 2016년 지수형 ELS, DLS의 총 수익금은 2,692,215원 입니다. 전년보다 약 70만원 정도 감소했는데, 투자규모도 감소했을 뿐더러 기존에 투자한 상품들의 조기상환이 지연되면서 수익금의 규모가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특히 16년 상반기에는 상환이 거의 전무했으며, 하반기에 금은 DLS의 만기가 돌아오면서 수익금이 다소 증가했습니다.




아래는 제가 상환된 ELS, DLS 상품의 발행 증권사입니다. 총 24개 상품이 상환되었으며, 대신증권 크레온, NH투자증권, 대우증권이 절대다수를 차지합니다. 


[상환된 ELS / DLS 발행 증권사]




다음은 작년에 상환된 ELS / DLS 상품의 낙인 수준입니다. 비교적 위험성이 낮은 낙인 50% 이하의 상품이 절대다수를 차지하며, 연 평균 세전 수익률은 약 9% 수준이었습니다.


[상환된 ELS / DLS 낙인 수준]



지금까지 투자한 상품 중 총 109개의 ELS / DLS 상품이 안전하게 상환되었습니다. 금년에도 홍콩h주가 힘내준다면 많은 상품들이 상환되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