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펀드

AB 글로벌 고수익 펀드(Global High Yield Portfolio)

이번에 소개할 펀드는 AB글로벌 고수익 펀드입니다. 몇 년전부터 크게 인기를 끈 상품중에 하나인데요 최근 미국의 금리인상 우려가 높아지면서 자금유출이 증가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설정액을 보시면 파도처럼 증가 감소를 반복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수익시현 및 금리 인상에 대한 우려로 유출입이 반복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수익률 부분에서는 하이일드 펀드에 걸맞게 3년 수익률이 30%를 넘는 양호한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만 최근에 자금유출의 여파로 1개월 수익률은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펀드의 해외 모펀드 실적은 어떨까요? 그래서 한번 찾아 봤습니다 `146말 기준 HSBCFactor sheet 입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최초 A클래스 기준으로 97922일에 최초 도입이 되었고 기본 Base 통화는 달러화, 투자대상 채권의 평균신용등급은 BB-, 1,025개의 채권에 분산투자되고 있다고 합니다. 전제포트폴리오에서 BB+ 이하의 정크본드의 비율이 60%이상을 차지하고, 투자등급이상의 채권 및 CMO 등에 약 40%이하를 차지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6월말 기준 보유종목은 최근 국내에서도 화두가 되고 있는 브라질 채권이 가장 높은비중을 차지하고 남아프리카공화국정부채가 그 뒤를 잇고 있네요. 워낙 다양하게 분산투자 되어 있어 소수채권 부실에는 크게 영향을 받지 않을 것 같습니다.







아래쪽 왼쪽하단의 수익률을 보시면 5월말 기준 1년 수익률이 3.84%인것으로 나오는데요, 국내펀드와 비교해보면 환율 등의 영향을 받아 다소 수익률의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위의 네이버 기준 수익률은 오늘자 기준이고 아래 테이블은 5월말 기준이라서 전년 대비 수익률 차이가 더 커 보이네요.(참고로 전년 5~6월경에 금리인상 우려로 수익률이 하락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기준 수익률이 더 높아 보이는 것 같네요)

 

어쨌든, 수익률을 살펴보면 10년 누적수익률(아래 오른쪽 하단)이 무려 133.89%이며 연 수익률은 8.87%에 달하는 양호한 실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97년 도입부터 이 펀드에 투자했다면 환율 등 기타 외부조건을 제외하면 누적으로는 176.48%, 연 환산 6.28%의 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10년간 수익에 비해서는 다소 떨어지는 모습이네요.

 



 

하이일드 채권의 주요 수익원은 크게 배당수익과 채권가격 자체의 상승이 있는데요. 아래 그림을 보시면 이 펀드는 연평균 5%대의 양호한 배당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당 때문에 투자자들이 더 몰려들어 채권가격까지 덩달아 상승하여 최근 몇 년간 큰 호황을 누려왔구요. 더구나 미국의 경기개선에 따라 정크본드의 부도율이 낮아지면서 안정적인 성과를 누릴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금리상승기에는 어떻게 될까요? 아래표는 미국 하이일드 인덱스(Barclays US Coporate High Yield Index 2% Issuer Capped Index)의 모습입니다. 94, 97, 99~00, 04~06년 각각의 금리상승시 하이일드 펀드의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당연히 금리가 오르면 채권가격이 하락하는 일반적인 펀드와는 좀 차이가 있는 모습을 보여주네요. 94 00년을 제외하고는 플러스 수익률을 보여줍니다. 특히 04~06년에는 25%에 가까운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는데 아무래도 기본적인 높은 배당률이 바탕이되고, 일반적으로 금리상승기는 경기 회복기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부도율도 점차 낮아져서 그런게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종합적으로 제 생각에는 한번쯤 포트폴리오에 담아볼 만한 펀드인 것 같습니다만 미국의 금리상승에 대비해서 장기적인 투자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연금펀드에 편입하면 좋은 상품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수수료는 키움에서 선취면제펀드로 Ae형으로 가입하거나 펀드슈퍼마켓에서 S형으로 가입하면 0.415%로 가장 저렴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그림을 참고하세요.





위 자료는

시티은행에서 제공한 `14년 5월말 기준 자료 (http://www.citibank.com.sg/english/pdf/fAYPAE.pdf) 및 HSBC에서 제공한 `14년 6월말 기준 자료(http://www.hfi.hsbc.com.hk/data/hk/invest/unit/ut_fs_61767_en.pdf)를 참고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