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펀드

금융위기 이후 매년 수익을 기록한 펀드는?

어제 매경에서 공모펀드 관련 흥미로운 기사가 하나 나왔습니다. 바로 금융위기 이후 지속적으로 이익을 기록한 펀드에 대한 기사였는데요. 박스피라고 불리는 국내증시에서도 매년 수익을 기록한 펀드가 있다니 한편으로 놀랍고 신기하네요.



2008년 금융위기 이후 매년 수익을 얻은 펀드는 아래와 같이 총 4개 펀드가 있습니다. 한국투자중소밸류, 유리스몰뷰티, 한화코리아레전드중소형주, 맥쿼리뉴그로쓰가 바로 그 4개 펀드입니다. 수익률을 보시면 금융위기 직후인 2009년 최고 수익을 기록했다가 최근들어서는 점차 수익률이 낮아지는 추세입니다.


한가지 특징적인 점은 대부분의 펀드들이 중소형 가치주 투자를 표방하는 펀드라는 점입니다. 그래서 코스닥 지수의 급등이 있었던 2015년 수익이 대부분 양호하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아래는 위의 4가지 펀드와 코스피를 시계열로 비교해 놓은 수익률 그래프입니다. 최근 5년 수익률을 기준으로보면 각 펀드별 변동성과 수익률 추이를 한눈에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유리스몰뷰티의 경우 매년 수익을 기록했다고는 하나 그 폭이 상당히 소소한 편이며, 맥쿼리 뉴그로스와 한화코리아레전드중소형의 경우 변동성은 다고 크지만 수익률이 양호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혹시나 새로운 펀드에 장기 투자할 계획이시라면 위의 그래프를 한번 살펴보고 투자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