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펀드

연금저축펀드 수익률 비교 [국내편]

연말을 앞두고 많은 분들이 세액공제를 위해서 연금저축 펀드에 추가납입을 고려하고 계실텐데요~ 저 역시 최근 연금저축 펀드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간단하게 최근 3년간 좋은 성과를 거뒀던 연금저축 펀드 리스트를 한번 뽑아봐습니다.



오늘은 1부로 먼저 국내에 투자하는 연금저축펀드의 수익률을 비교해봅니다! 국내 투자 연금저축펀드는 크게  주식형, 주식혼합형, 채권혼합형, 채권형 등 4가지 카테고리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 유형별로 어떤 연금저축 펀드가 3년 수익률이 좋았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국내주식형 펀드입니다. 만오천원 이하의 저가 주식을 매입하는 현대인베스트먼트 로우프라이스 증권이 3년 수익률 84%로서 가장 양호한 실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주로 소형가치주나, 배당주에 투자하는 펀드들이 많습니다. 다만 주식형 펀드는 통상적으로 주식비중이 80%가 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주식 변동성에 매우 취약한 모습입니다. 최근 반년간 주식시장이 지지부진했기 때문에 최근 6개월 실적은 모두 마이너스인것이 인상적입니다.


[연금저축펀드 국내주식형펀드 3년 수익률]




다음은 주식혼합형 펀드입니다 통상 주식을 50~60%정도 보유하고 40~50%는 채권을 보유하는 펀드입니다. 그러다보니 이것도 저것도 아닌 애매한 펀드가 되버렸습니다. 3년 수익률은 메리츠코리아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5%미만의 아주 저조한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연금저축펀드 국내 주식혼합형펀드 3년 수익률]




다음은 채권혼합형 연금저축펀드 입니다. 통상 주식의 비중이 20~40%로 낮고 채권의 비중이 60~80%로 높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가격변동성이 낮은 채권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갖고 있다보니 상대적으로 수익의 변동성은 낮으면서 예금보다는 다소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주식형과 비교해보면 수익률은 낮지만 최근 지지부진한 증시에서도 상대적으로 안정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할 때 연금저축에 가장 어울리는 펀드유형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연금저축펀드 국내 채권혼합형펀드 3년 수익률]




마지막으로 국내채권형펀드입니다. 채권형 펀드는 이름 그대로 전체 자산을 채권에 투자하는 펀드인데요. 최근 3년 수익률은 비교적 양호한 편입니다. 저금리 시대에서도 금리가 인하되면서 평가이익이 계속 늘어서 발생하는 현상인데, 만약 내년에 기준금리 인상이 본격화 된다면 수익률은 오히려 하락할 수도 있습니다.


[연금저축펀드 국내 채권형펀드 3년 수익률]



잘 고민하셔서 가장 똘똘한 연금펀드에 가입하셨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