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이것저것

IRP 수수료가 무료인 증권사는?

이제 17년도 얼마남지 않았습니다. 항상 이 맘때가 올해 꼭 가입해야하는 금융상품은 없는지 살펴보는데 올해는 irp 수수료 면제가 떠올랐습니다.



사실 irp 계좌는 연금저축 계좌와 별반 차이도 없는데 그 동안 매년 잔액에 대해서 0.2~0.5%라는 무지막지한 세금을 떼 가는 바람에 참 불합리하다고 생각했었는데요. 지난 7월 삼성증권을 필두로 여러 증권사에서 IRP계좌에 대한 수수료 면제에 나서고 있습니다. 아래는 제가 개인적으로 정리한 IRP계좌 수수료 무료인 증권사입니다. 덧붙여 ETF거래가 가능한 IRP계좌를 개설할 수 있는 증권사도 함께 표시해두었습니다. 


[IRP계좌 수수료 면제 증권사]




자세히 살펴보면, 삼성, 한국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신한금융투자는 개인적립금에 대한 수수료가 전액 면제이고, NH투자증권, 대신증권은 펀드 등 실적배당형 상품 가입시에는 수수료가 면제인 반면 예금등의 안정형 자산을 편입시에는 해당 부분에 대해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마지막으로 미래에셋대우는 신규고객에 대해서만 수수료를 면제하겠다는 아주 불합리한 정책입니다.


저 역시 원래 IRP계좌를 미래에셋대우에 갖고 있었지만, 최근 NH투자증권으로 이전했습니다. 어차피 IRP계좌는 정기예금 등 원금보장형 상품으로 운용하지 않고, 대부분 ETF 등 실적배당형 상품으로 운용하기 때문에 NH투자증권으로 가입해도 충분히 수수료 면제 효과를 누릴수 있다는 판단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특히 MTS도 제 개인적으로는 nh투자증권이 훨씬 사용하기 편리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금년말 IRP계좌에 추가 불입하실 분들은 수수료를 잘 알아보시고 납입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