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채권

`17년 1월 브라질채권 이자 지급!

올해도 어김없이 브라질채권의 이자가 지급되었습니다. 작년초만 하더라도 브라질 국채 때문에 피눈물을 흘리시는 분들이 많았는데, 올해는 최고의 재테크 상품으로 꼽히고 있으니 참 격세지감입니다.



기사에 따르면 작년 1월에 브라질 국채를 매수한 분들은 약 70%의 수익을 얻으셨다고 하는데, 저는 타이밍이 좋지 않아서 이제 원금을 회복한 수준입니다. 다만 올해도 금리인하가 예상되기 때문에 수익률은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작년 이맘때 -15%에 달했던 채권평가수익률이 +도 돌아섰습니다.


[브라질 채권 평가금액]



브라질 채권이 이렇게 수익률이 회복한 것은 무엇보다도 환률효과 때문입니다.  아래 브라질 환율추이를 살펴보면, 16년 초 288원까지 떨어졌던것이 어느덧 374원까지 회복했습니다. 환율로만 30%나 회복한 셈입니다.


[브라질 환율 추이]



그리고 브라질의 물가상승률이 둔화되면서 금리인하도 함께 진행중입니다. 현재 -13.75%인데, 1월에 추가 금리 인하가 예상되는 만큼 채권가격에는 긍정적인 요소가 될 것 같습니다. 과거 브라질 금리추이를 볼때 금리인하에 돌입하면 급격하게 인하하는 모습을 보여왔기 때문에 향후 1~2년간 급격하게 금리인하가 단행될지도 모르겠습니다.


[브라질 과거금리 추이]


브라질 채권에 신규 투자를 계획하시는 분들은 위의 변동성을 잘 살펴보시고, 생각보다 마음편한 투자는 아니라는 사실을 인지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