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채권

한화건설 85회 교환사채(EB) 발행!

2년 연속 손실로 재무구조가 악화된 한화건설에서 교환사채를 발행한다고 공시했습니다. 금액 2500억원으로 꽤 큰편이고, 수요예측 대신 일반청약을 통해 발행한다고 합니다.



한화건설은 지금까지 주로 일반 회사채만 발행했는데, 더이상 일반 회사채 발행이 여의치 않아서 교환사채를 발행하는 것 같습니다. 아래는 한화건설 85 교환사채(EB)에 대한 발행 개요입니다. 금액은 2500억원, 만기보장수익률은 5%(이표이율 3%)이며, 만기는 5년입니다.




이번 한화건설 85 교환사채는 조기상환청구권(put option)도 부여 됩니다. 발행 후 3년 후부터 매 6개월마다 행사가 가능합니다.




다음은 교환사채의 핵심인 교환대상 주식을 살펴보겠습니다. 이번 한화건설85 EB는 한화건설이 보유한 한화생명보험 주식이 교환의 대상입니다. 교환가액은 기준가격의 115%가 되고, 최대 7,700원을 넘을 수는 없습니다.  현재 주가 수준으로 보면 7천원 언저리에서 교환가격이 결정 될 것 같습니다




아래는 한화생명의 최근 5년치 주가입니다. 교환가액을 7천원으로 가정했을때 과거 주가추이를 보면 일부 수익구간이 있을 수 있으나, 보험업에 대한 전반적인 상황이 좋지는 않은 것 같아서 단기간에 교환으로 인한 추가 수익을 얻기에는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번 한화건설 교환사채의 공모일정은 5월 31일~6월 1일 청약을 실시하며, 6월 3일 상장예정입니다. 청약가능한 증권사는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