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채권

ARIRANG(아리랑) 우량회사채50 ETF 신규상장!

아리랑 우량회사채50 ETF가 신규상장한다고 합니다! 퇴직연금, ISA에 계좌에 편입이 가능한 만큼 예금 대용 상품을 찾으시는 분들에게는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을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아리랑 우량회사채는 AA이상 우량 회사채와 국공채를 5:5 비중으로 편입함으로서 수익성과 안정성을 동시 추구하는 중장기 투자용 채권 ETF 라고 합니다. AA급 이상의 우량등급의 회사채는 역사적으로 볼때 신용리스크가 발생할 확율이 매우 낮습니다.


[아리랑 우량회사채50 ETF 상품개요]




아리랑 우량회사채 ETF는 추종하는 지수가 다소 낯선 KIS 채권평가 Half Credit Index(Total Return) 지수입니다. 신용등급 AA이상, 잔존만기 3년 이하의 크레딧 채권 20종목 및 국공채 20종목을 동일가중평균(2.5%)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KIS 채권평가 Half Credit Index(Total Return) 지수 개요]




최근 1년 수익률은 약 2.11%로서 현재 1년 정기예금이 1% 중후반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상대적인 매력은 더 큰 것 같습니다.


[KIS 채권평가 Half Credit Index(Total Return) 지수 과거 수익률]



[주요 편입종목]



점점 ETF 시장이 다양화되고 있어서 자본시장에 투자하는 투자자들에게는 선택의 옵션이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아리랑 우량회사채50 ETF는 MMF 또는 정기예금의 대안을 찾으셨던 분들에게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