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금주의 ELS

증권사별 홍콩h주(hscei) 낙인 비율

어제 홍콩h지수 관련 흥미로운 기사가 있어서 가져와 봅니다. 바로 매일경제에서 보도한 증권사별 h지수 관련 ELS 낙인 비율입니다. 처음에는 증권사별 낙인 비율이 무슨 의미가 있나 하는 생각이 들었지만, 한 두개의 증권사를 주거래처로 삼아서 집중적으로 같은 회사의 ELS에 청약하신다면 의미있는 자료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서 포스팅 해 봅니다.



흔히 ELS를 많이 발행한다고 알려져있는, NH, 삼성, 대우 등의 대형 증권사의 경우에는 녹인비율이 10% 미만으로 낮은 반면, SK, 동부, 하이투자, 키움 등 중소형 증권사는 거의 40%에 가까운 높은 낙인비율을 기록했습니다.


[증권사별 h지수 ELS 녹인 비율]




증권사와 낙인 비율은 큰 차이가 없을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높은 차이가 발생해서 다소 놀랍습니다. 대형 증권사의 경우에는 지수대가 높아졌을 경우 관련 ELS의 물량을 탄력적으로 조정하는 것 처럼 보이는데, 정확한 실질을 모르겠습니다. 다만, ELS는 증권사 자기 신용도로 발행되기 때문에, 많은 ELS에 낙인이 발생할 경우 아무래도 신용도가 높은 대형증권사의 상품이 좀 더 안전해 보이는 것은 사실입니다. 혹시나 주거래 증권사 위주로 ELS를 투자하시는 분들은 한번쯤 생각해볼 문제가 아닌가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