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일상들/어플추천

구글 드라이브 사용법(부제 : 언제든 공유가능한 나만의 폴더 만들기!)

클라우드 서비스라고 들어보셨는지요? 클라우드 서비스는 한국말로 하면 구름 서비스인데요~ 본인의 하드디스크에 정보를 저장하지 하지 않고, 외부의 서버에 자료를 저장한 다음 언제 어디서든 다른 디바이스, PC, 스마트폰, 태플릿을 통해 정보에 접근하는 서비스입니다.



오늘 소개할 구글 드라이브 역시 구글이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인데요. 이전의 웹하드 서비스와 비슷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그 편의성과 무료라는 이점은 이전 타 웹하드 서비스와 비교할 수 없는 장점입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학교, 회사, 집, 스마트폰, 태블릿 똑같은 폴더가 있고 마치 한 컴퓨터에 있는 것처럼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자료를 옮기거나 읽거나, 수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엄청 편리합니다. 이젠 자료공유를 위해서 귀찮게 이메일로 파일을 첨부해서 보낼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예전 웹하드는 단순히 자료를 저장하고 다운받아서 수정하고 다시 올리고 하는 과정을 반복했었지만, 글드라이브는 컴퓨터에 단순히 구글드라이브라는 폴더 하나가 더 생긴다고 생각할 정도로 아주 직관적이며 이용방법이 간단합니다.


구글 드라이브의 장점에 대해서는 아래 그림에서 간단하게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우선 구글드라이브는 총 15기가의 저장공간이 무료로 제공됩니다! 물론 일정비용을 지불하면 더 많은 공간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일반 유저의 경우 온라인 상의 15기가의 공간이라면 충분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구글드라이브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Gmail 계정이 있어야합니다. 안드로이드 계열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는 분은 당연히 Gmail 계정을 보유하고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구글 드라이브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drive.google.com으로 이동합니다! 자 그럼 아래와 같이 로그인 창이 생성되고 본인의 Gmail 계정을 입력하면 구글드라이브 로그인이 완료됩니다!


아래는 제 구글드라이브의 용량입니다. 전체 15기가의 용량은 지메일, 구글드라이브, 구글포토 서비스와 공유하는 것으로 전 약 4기가를 사용하고 있네요~





아래는 로그인 완료한 구글드라이브의 모습입니다! Gmail과 유사한 모습이죠?






자 이제부터가 가장 중요합니다!! 위의 웹상에서도 구글드라이브를 사용할 수 있지만, 매번 로그인을 해야하고 직접 파일을 선택해서 올려야하는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이런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컴퓨터용 구글드라이브 설치 추가 작업이 필요합니다. 먼저 위의 오른쪽 상단에 설정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세부메뉴가 나오게 되는데요. 그 중에서 드라이브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운받은 파일을 실행하면 컴퓨터용 구글드라이브 설치가 아래와 같이 실행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구글 계정 로그인을 합니다. 한번 로그인을 해두면 별도로 로그아웃하지 않는 이상 자동로그인으로 설정되니 참고하세요!



컴퓨터용 구글드라이브 사용법은 너무 간단해서 별도의 설명이 필요없을 정도입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내컴퓨터에 구글드라이브라는 별도 폴더가 생성됩니다. 아래 그림 왼쪽 상단 5번째를 보면 구글드라이브 폴더가 생성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제 컴퓨터내에 구글드라이브를 설치후 폴더에 접근한 모습입니다. 위에 구글드라이브 웹과 동일한 파일들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바로 파일을 열게 되면 마치 같은 컴퓨터내에 있는 파일처럼 엑셀로 실행이 되고 신규 파일 생성, 수정, 삭제 모든 작업이 가능합니다.



컴퓨터용 구글드라이브를 노트북, 집 데스크탑, 개인용 사무실 PC등에 사용하면 언제 어디서든 손쉽게 파일에 접근해서 수정하고, 자료를 조회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물론 스마트폰에서도 구글드라이브 어플(안드로이드계열 스마트폰은 기본 장착)이 있어 똑같이 파일 접근이 가능합니다! 사무실에서 일하다가 구글드라이브에 파일을 저장해두고 집에서 다시 구글드라이브 폴더에서 해당 파일을 열면 똑같이 저장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