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일상들/뉴스

2014년 가계금융 현황(가구별 자산, 가구별 부채, 가구별 소득, 가구별 지출)

오늘 주말을 맞이해서 통계청 홈페이지에서 이것저것 자료를 찾다가 흥미로운 자료를 발견해서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바로 2014년 가계금융현황이라는 내용인데요~ 약 2만가구를 표본으로 뽑아서 우리나라 가구의 경제상황을 조사한 것입니다. 여러분도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사실 개인적으로 우리나라 가계별 자산은 어느정도 될까 하고 궁금증을 가졌던적이 몇번 있었는데, 이번 보고서를 보니 한번에 쓱~ 현황을 파악할 수 있겠더라구요. 통계청, 금감원, 한국은행이 공동으로 조사하여 발표한 자료인 만큼 신뢰도는 꽤 높다고 판단됩니다.


우선 아래 우리나라 가구의 경제상황을 보시면 전체적인 가계 경제상황을 한눈에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일단 2014년 우리나라 가구의 평균 자산은 3.3억원이며, 부채를 차감한 순자산은 2.7억원입니다. 연 평균 4,676만원을 벌어서 세금 등 비소비지출 844만원을 내고, 소비지출 2,307만원을 지출한후 총 1,525만원을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우리나라 가구의 경제상황]




아래는 가구별 자산유형을 살펴보면, 평균자산 3.3억원 중 실물자산이 2.4억원을 차지하고, 금융자산은 0.9억원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몇년간 부동산 가격이 거의 정체상태에 있었기 때문에 가계자산이 쉽게 증가하지 않았다는 것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으며, 다른 국가에 비해 금융자산의 비중이 낮은 편인 만큼 대부분의 가구에서 노후 준비에 대한 고민이 꽤 깊을 것 같습니다.


[가구별 자산 유형 및 구성비]




다음은 연령별 자산규모입니다. 20대가 9천만원으로 가장 자산이 적고, 30대가 2.3억원, 50대의 자산이 약 5.3억으로 가장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 자산규모는 총 자산액으로 부채를 포함한 규모로써 순자산 규모는 연령대별로 다르지만 평균 6천만원 부채규모가 있다는 것을 감안해서 계산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가구주 연령대별 자산규모]



다음은 가구별 부채 규모입니다. 우리나라 가구의 2014년 평균 부채는 6천만원이며, 담보대출이 3천3백만원으로 절대 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신용카드부채는 약 6백만원 정도입니다.


[가구별 부채 유형 및 구성비]




이어서 가구주 연령대별 부채규모를 살펴보겠습니다. 30대미만이 약 3천만원의 부채를 갖고 있는 반면 30대는 6천만원, 40대는 7천만원, 50대는 8천만원의 부채를 갖고 있습니다.


[가구주 연령대별 부채규모]



다음으로는 모든 분들이 관심이 있는 바로 가구별 소득규모입니다! 본 조사가 2014년3월에 실시되었기 때문에 소득은 2013년 기준임을 알려드립니다. 일단 가구별 평균소득은 2013년 기준으로 4천7백만원이라고 합니다. 전년에 비해 4.4%나 증가했습니다. 다만!! 중앙값은 3천8백만원으로 평균에 훨씬 미달합니다! 즉 몇몇의 초고액액 연봉자가 전체 평균을 확~ 끌어올린것으로 보여집니다.


[가구별 소득 및 구성]



이어서 세대주 연령대별 소득 및 구성입니다. 소득도 자산 부채와 마찬가지로 50대가 5천8백만원으로 가장 높은 소득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이한 것은 근로소득은 30대가 가장 높고 40, 50대는 근로소득은 다소 적지만 사업소득이나 재산소득이 30대보다 많아서 전체 소득은 30대 보다 높은 형태입니다. 그외에 교육수준별 소득을 보면 학력과 소득은 꽤 상관이 있어 보입니다. 이렇기 때문에 우리나라 부모들이 교육에 열성적인걸까요?


[가구주 연령대별 소득 및 구성]



수입을 봤으니, 지출도 살펴봐야겠죠? 2013년 평균 소비지출액은 2천3백만원으로 전년에 비해 거의 소비가 증가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면 세금은 무려 7.1%나 증가하는 등 비소비지출은 1.9%나 증가했네요~


[가구별 지출 및 구성]



이어서 연령대별 소비 현황을 살펴보겠습니다. 소비는 40대가 2천9백만원으로 가장 높고 특히나 눈에 띄는 것은 40대의 교육비가 연 640만원에 달한다는 점입니다. 그 만큼 사교육이 활성화 된 우리나라의 현실을 잘 보여주는 수치인것 같습니다. 바면 교육비를 제외한 나머지 항목은 연령대별로 큰 차이는 보이지 않습니다.


[가구주 연령대별 소비 및 구성]




통계청의 가계금융현황 리포트를 보면서 자료의 상세함과 방대함에 다시 한번 놀랐습니다. 이 보고서 안에서도 우리나라의 현실이 곳곳에 묻어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는데요. 이런 좋은 보고서를 바탕으로 정부 유관부서에서 더 좋은 정책을 세워젔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