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독서

벤저민그레이엄의 현명한 투자자(The intelligent investor)

올해부터는 틈틈히 시간날 때마다 금융이나 주식관련된 책을 조금씩 읽어보려고 합니다. 그래서 여러 카페나 커뮤니티 등에서 추천 도서 목록을 쭉 읽어봤었는데, 역시나 가장 기본은 벤저민그레이엄의 현명한 투자자더군요~



예전에 어렴풋이 한번 읽은적이 있는데, 그 때와 지금 분명히 같은 책을 읽었는데 책을 이해하는 깊이는 시간이 흐른만큼 좀 더 깊어진 것 같습니다. 현명한 투자자를 10년 뒤에 읽으면 다시 다르게 다가 올지도 모르겠네요~ 아무튼 벤저민 그레이엄은 워렌버핏의 스승이면서 가치투자의 선구자급에 속하시는 분인만큼 1949년에 출판된 현명한투자자 역시 오래된 책이지만 그 깊이와 안목은 역시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나중에 궁금할때 한번 찾아보려고 제 나름대로 주요내용만 살짝 정리해 봤습니다.


- 투자자는 철저한 분석하에서 원금의 안전과 적절한 수익을 보장하는 것이고 이러한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행위는 투기이다.

- 적극적인 투자자는 저 PER로 시작

- 가장 쉽게 파악할 수 있는 할인종목은 순운전자본(유동자산 - 유동부채)보다 낮은 가격으로 거래되는 주식

- 투자자의 포트폴리오에서 주식과 채권의 비율을 조정하는데, 기계적인 방법을 선호(ex 채권 대 주식  : 5 대 5)하는 것은 대중의 운위기나 열망에서 자신만의 중심을 잘 잡을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이다

- 투자자는 유형자산 가치에 하빌적으로 거의 근사한 가격에서 거래되는 종목을 검증하는 것이 좋다

- 진정한 투자자는 좀처럼 주식을 팔지 않으며 언제든지 시장가격을 무시 할 수 있다. 주가가 매도를 정당화 할 만큼 충분히 올랐을때만 매도할 필요가 있다.

- 보유한 주식의 이유없는 주가하락에 쓸데없이 걱정하거나, 매도하는 투자자는 자신의 장점을 단점으로 대체하는 것이다.

- 투자의 모든 것은 평균보다 더 많은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필요를 충족하는 만큼 돈을 버는 것

- 인덱스 펀드의 비용우위는 끊임없이 이자를 불려나갈 것이다. 인덱스 펀드로 20년 이상 보유하고 매달 추가 불입을 하면 대다수의 개인투자자는 전문투자가의 수익을 확실히 능가할 것이다.(벤저민 그레이엄은 워렌버핏과 마찬가지로 인덱스펀드는 개인투자자를 위한 최선의 선택이라고 했음)

- 배당이 낮으면 미래의 기업이익도 낮아진다. 10년동안 배당이 낮을 때 보다 배당이 높을 때 이익평균 증가율이 더 높다

- 현명한 투자자는 비관주의자에게 사서 낙관주의자에게 파는 것

- 투자자산은 우량채권과 우량주식에 배분하여 투자해야하며, 채권은 25~75%사이, 주식은 25~75%사이를 유지해야 한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주식과 채권을 5:5의 비율로 유지하고 시황의 변동으로 비율이 달라지면 다시 5:5의 비율로 자산을 복구 시키는 것






[방어적인 투자자의 포트폴리오 주식 편입 조건]


- 적정한 회사규모(매출액 1억불, 총자산 5천만불 이상)

- 충분히 건실한 재무상태(유동자산이 유동부채의 2배, 유동비율 200%)

- 최소한 과거 20년간 지속적으로 배당할 것

- 과거10년간 적자가 없을것

- 최근 3년간 평균 주당순이익이 10년전 3년간 평균 주당순이익 대비 1/3이상 성장했을 것

- 주가가 주당 순자산가치의 1.5배를 넘지 않을것(PBR 1.5 미만)

- 주가가 과거 3년 평균 주당순이익의 15배를 넘지 않을 것(PER 15 미만) : 예상 PER로 투자를 결정하는 것은 옳지않다는 생각

 -> 다만 상대적으로 높은 PER를 가진 종목은 높은 PBR을 가진 종목의 단점을 보완해주며, 이 경우에도 PER * PBR이 22.5 미만이어야 한다


[다소 완화된 투자 기준]

- 충분히 건실한 재무상태(유동자산이 유동부채의 1.5배, 유동비율 150%, 부채가 순유동자산의 1.1배 이하)

- 수익안전성 : 최근 5년 동안 적자가 없을 것

- 배당기록 : 약간의 현금배당이 있을 것

- 이익증가 : 전년이익이 3년전 이익보다 많을 것

- 주가 : 순유형자산의 120%보다 작을 것



[주식비중에 대한 원칙]


- 지나치지 않게 적절히 분산투자를 해야한다.(최소 10개, 최대 30개)

- 선택된 종목은 대형회사로 전망이 밝고 보수적으로 자금운용을 해야한다.

- 회사는 오랫동안 배당금을 지급하는 회사를 선택한다.

- 투자자는 과거 약 7년간의 평균이익을 고려해서 매수가격에 제한을 두어야한다.

 매수가격이 7년간 평균이익의 25배, 지난 1년간 이익의 20배를 넘어서는 안된다.



과연 저 원칙에 맞는 회사가 얼마나 되겠냐 싶지만 주식 선택시에 참고할 수 있는 좋은 지침인 것은 분명합니다. 현명한 투자자를 직접 한번 읽어보시면 방대한 기록과 깊은 통찰에 많은 도움을 얻으실 수 있을 것 입니다. 주식투자나 기타 투자를 처음 고려하는 사회 초년생들에게 한번 구입해서 읽어보시는 것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교보문고에서 벤저민 그레이엄 현명한 투자자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