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일상들/생활의 팁

국내 취항 항공사 안정정보 확인하고 해외여행 갑시다!

해외여행갈 때 항공사는 어떻게 결정하시나요? 우선 가장 중요한 것은 스케쥴에 맞는 항공사겠고, 그 다음으로 가격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무조건 싼 항공권에 집착하다보면 이름조차 생소한 항공사의 항공권을 구입하는 경우가 종종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럴때 생각나는 것이 과연 이 항공사가 안전한가? 하는 것입니다.



그럴때 생각나는 것이 "과연 이 항공사가 안전한가?" 하는 것입니다.  오늘은 얼마전 마침 국토교통부에서 국내취향 항공사에 대한 안전정보를 올려놓은 것이 있어 포스팅 해볼까합니다.
 
국가별로 다양한 기준 및 협회를 두고 항공사의 안전을 평가하는데, 크게 아래 3가지 기관의 평가가 국제적으로 항공사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척도가 되는 것 같습니다.


1. ICAO :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에서 회원국 항공당국의 조직, 법령, 종사자자격 및 항공안전감독체계 등에 대한 국제안전기준 이행실태를 평가하는 프로그램
2. 유럽연합(EU) 항공안전리스트 : EU 소속 국가를 취항하는 외국항공사에 대하여 안전검사를 주기적으로 시행하여, 안전성이 결여되는 항공사는 EU 지역 운항을 제한하는 제도
3. FAA IASA : 미연방항공청(FAA)이 자국을 운항하는 외국항공사의 항공당국을 ICAO 국제표준에 따라 평가하기 위해 1992년에 마련한 항공안전평가 프로그램


[항공 안전등급 현황(ICAO, FAA, EU블랙리스트)



아래는 상기 안전등급 현황 중에 국내에 취항중인 항공사만 따로 정리해 놓은 정보입니다! 참고하세요~


[상기 표 중에 국내 취항중인 외국항공사 ]


- ICAO 안전우려국가 : 카자흐스탄(에어아스타나)
- FAA 2등급 국가 : 인도(인도항공), 인도네시아(가루다인도네시아)
- EU 블랙리스트 항공사: 에어아시아제스트(필리핀), 에어아스타나(카자흐스탄)


해외에서 비행기를 타시게 될 때도 한번쯤 참고하면 좋은 정보인 것 같습니다. 물론 비행기의 사고확률은 일반 차량 교통사고에 비해 비교가 안될 정도로 낮은 편이지만 그래도 예약전에 한번 더 확인하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