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채권

동부메탈 조건부 워크아웃에 따른 회사채 가격변화는?

얼마전 동부 계열사중 동부메탈이 조건부 워크아웃을 개시했다는 이야기가 뉴스로 나왔습니다. 2008년까지만 하더라도 동부메탈은 1조의 가치가 있는 초우량 회사라는 소문이 있었는데요. 이렇게 워크아웃까지 고려해야하는 상황이오니 개인적으로 안타깝습니다.



아무튼 이런 동부메탈의 재무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주채권은행인 하나은행에서 조건부 워크아웃을 결정했습니다. 이 조건부란 워크아웃 개시를 위해 일반 회사채 보유자의 동의를 전제로 워크아웃을 개시하겠다는 이야기 입니다. 동부메탈은 전체차입금 중 회사채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은행만 금리를 낮춰주고 만기도 연장하고, 신규자금을 공급하는 경우 결국 회사채 상환에 쓰여서 기업 경쟁력 강화는 어렵다는 판단에서 이런 결정을 내린 것 같습니다. 이렇게 회사채의 비중이 높고 재무구조가 불안정한 회사의 채권을 매수할때는 늘 조심해야겠죠?


그럼 먼저 현재 장내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동부메탈 회사채를 살펴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총 6가지 회사채가 상장되어있고, 만기는 당장 올해만 3개나 몰려있습니다. 이중에서 한가지 특이한 점은 타 기업에서 좀처럼 볼 수 없는 담보부 회사채가 있다는 사실입니다. 동부메탈 13회, 동부메탈 15회는 각각 인천부동산, 동해공장을 담보하고 있는 채권입니다.




이 채권의 일자별 가격현황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동해공장을 담보로 하고 있는 동부메탈 15의 거래가격입니다. 처음 조건부 워크아웃이 공시되었을때 가격이 급락하다가 어제 오늘 급등하는 모습입니다. 채권단에서 담보부사채는 조건부 워크아웃의 대상으로 보지 않아 만기상환의 기대감이 한껏 반영된 탓인것 같습니다. 연환산 수익률은 10%정도입니다.


[동부메탈15 일자별 시세]




동부메탈 13도 인천부동산을 담보물건으로 갖고 있는 담보부 사채인 관계로 채권가격이 많이 회복된 모습입니다. 역시 연환산 수익률이 9.3%로 많이 안정화 된 모습입니다.


[동부메탈13 일자별 시세]




반면 다음의 일반 무담보회사채는 들쑥날쑥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채권의 절대가격도 담보회사채가 거의 10,000에 육박하는 가격인 반면 무담보채들은 7000~8000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아래 10-1에 보이는 연수익률 274.66%은 기존 조건대로 만기 상환되었을때 수익률이고, 이번 조건부워크아웃 개시시에는 연 10%정도의 수익률이 될 것 같습니다.


[동부메탈10-1 일자별 시세]




[동부메탈10-2 일자별 시세]




[동부메탈14 일자별 시세]




동부메탈 홈페이지에는 조건부 워크아웃을 위한 사채권자의 동의를 받기 위해 소집공고가 올라와 있습니다. 무담보회사채인 10-1, 10-2, 11, 14회 보유 채권자만 이번 워크아웃 동의여부 결정 대상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채권단에서 담보부사채인 13회와 15회는 만기상환하고 담보권을 해지하는 것이 향후 동부메탈의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더 효율적이라고 판단한 것 같습니다.




무담보채권의 경우에 채권단에서 내 놓은 조건은 아래 동부메탈 10-1에 대해 공시된 바와 같이 이자율을 2%로 낮추고, 만기를 3년 연장하는 안을 제시했습니다. 즉 채권단이 보유한 대출에 대해서만 이자율과 만기를 조정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 회사채보유자도 함께 리스크를 나누자는 이야기로 들립니다. 무담보 채권자들이 어떤 결정을 할지 궁금하네요~


(v)사채인수계약 제3조 제1호 (6), 사채모집위탁계약 제1-2조 제7호에 따른 본 사채의 이율은 사채권자집회 결의의 효력발생일부터 연 2%로 변경한다.

(vi)사채인수계약 제3조 제1호 (7), 사채모집위탁계약 제1-2조 제8호에 따른 본 사채의 만기일을 2018년 4월 16일로 변경한다. 


아무쪼록 워크아웃이 성공적으로 진행되어서 동부메탈이 다시 한번 전성기를 맞이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최근 대부분 산업의 국내기업들의 경쟁력이 많이 떨어져서 향후 우리나라가 성장동력을 잃을까봐 걱정되기도 합니다. 이번 워크아웃이 잘 진행되어 회사도 좋고 투자자도 좋은 서로 윈윈하는 상황이 오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