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일상들/어플추천

가계부 손으로 쓰시나요? (네이버가계부 어플을 활용한 손쉬운 작성법)

여러분은 가계부 작성하시나요? 저 또한 몇년 전부터 손으로 가계부를 한번 써보려고 노력했으나, 생각보다 쉽지 않더구요. 매번 그 기간 동안 사용한 금액을 꼼꼼하게 기록하고 예산대비 사용실적을 비교해 본다는 것이 생각보다 기력을 많이 소모시키는 작업이었습니다.



그래서 손으로 가계부를 쓴다는 것은 애초부터 포기하고 쭉 지내왔었는데, 작년부터 네이버 가게부 어플을 도입해서 지출금액에 대한 관리는 꾸준히 하고 있는 편입니다. 특히 안드로이드 계열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면 카드 사용문자를 자동으로 네이버가계부 어플에서 인식해서 기록해주기 때문에 더없이 관리가 편리한 편입니다. 사용 방법은 우선 아래 그림처럼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네이버 가계부 어플을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자 위와 같이 스마트폰에 네이버가계부 어플을 설치하면 그 다음에는 네이버 자동로그인 설정을 해주시면 간단하게 설치가 끝납니다. 다만 좀 더 편리한 사용을 위해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실행 후 아래와 같이 네이버 가계부 환경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우선 네이버 가계부의 핵심기능 은행 및 카드 사용 SMS 연동설정을 체크합니다. 그래야 향후 카드 사용문자를 자동으로 인식하게 되는 것이죠. 






그 외에도 수익분류관리, 지출분류 관리, 자주쓰는 내역관리, 매달 정기적으로 나가는 현금 예를들어 보험료, 용돈 등은 고정금액 관리에 한번 기록해 놓으면 자동으로 매달 반영됩니다. 요렇게 환경설정을 처음에 제대로 해 놓으면 향후에도 별 불편함이 없이 가계부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실제 카드 결제 문자가 네이버 가계부에 어떻게 반영되는지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자 아래와 같이 삼성카드의 카드사용 SMS를 받게된 경우에는 어떻게 될까요?



그럼 자동으로 네이버 가계부 어플이 구동되고, SMS를 아래와 같이 인식하여 자동으로 사용금액에 반영합니다!






생각보다 간단하죠? 물론 현금으로 지출하신 건은 수기로 추가하거나 삭제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분류별 지출, 카드/현금 사용금액등을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수입을 체계적으로 기입하시고 싶으신 분은 분류별 수입에서 체계적으로 수입도 기록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아래와 같이 PC 네이버가계부에서 스마트폰에서 자동으로 읽어온 모든 지출 항목이 잘 정리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엑셀로 다운도 가능해 체계적으로 관리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네이버 가계부 커뮤니티에 다른 사람이 공개용으로 올려 놓은 가계부도 볼 수 있기 때문에 한번쯤 비교해볼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스마트폰으로 더욱 편리해진 가계부 작성! 지출금액부터 한번 기록해보는 습관을 들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