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일상들/여행

대한항공 가족마일리지와 크로스마일로 유럽 항공편 예약하기!

작년부터 올해 여름에는 유럽여행을 꼭 가보자고 마음먹고 있었는데, 드디어 첫 관문인 항공권을 예매했습니다! 사실 유럽여행에 가장 부담스러운 것이 바로 비싼 비행기 값인데요. 마침 저에게는 몇 년 동안 모아두었던 대한항공 마일리지와 가족마일리지, 외환크로스마일이 있어서 이번기회에 비교적 저렴하게 보너스항공권을 예매할 수 있었습니다.



자 그럼 유럽 왕복항공권을 받기 위해서는 얼마나 많은 항공마일리지를 모아야할까요? 아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유럽왕복에는 7만마일이 필요합니다! 사실 유럽까지 편도로 5천마일 남짓되는것을 감안하면 실제로 대한항공 탑승으로 7만마일을 모으려면 최소 7번은 유럽을 왕복해야만 보너스항공권 한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공탑승으로만 마일리지를 채우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대한항공 `15년 보너스항공권 마일리지표]



그래서 많은 분들이 차선책으로 선택하는 것이 바로 가족 마일리지 합산입니다!  가족마일리지는 본인을 포함하여 총 5명의 마일리지를 합산할 수 있는데, 배우자, 자녀, 부모, 형제자매, 조부모, 손자녀, 배우자의 부모, 사위 며느리가 가족의 범위에 속합니다. 5명을 합치면 충분히 유럽왕복항공권 한장 정도는 나올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듭니다. 그렇다면 마일리지 합산은 어떻게 할까요? 과거에는 직접 대한항공을 찾아가거나 팩스로 보내서 추가하는 방법밖에 없었는데 최근에는 대한항공 홈페이지에 간단하게 가족합산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대한항공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후 마이페이지 화면에서 가족마일리지 합산 메뉴로 들어갑니다. 그 다음에는 온라인으로 신청하기에서 가족등록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등록할 가족의 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가족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하고,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등 가족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를 스캔해서 첨부하고 신청하시면 끝입니다. 보통 처리되는데 하루정도 소요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가족의 마일리지를 다 끌어모았음에도 대한항공 마일리지가 부족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미리 항공마일리지 카드를 사용하셔서 부족분을 채워주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흔히 크마라고 부르는 외환 크로스마일카드를 사용해서 크로스마일을 모아왔습니다. 크로스마일카드는 1,500원당 1.8마일을 적립해 주기 때문에 항공 마일리지카드로서 아주 유용한 신용카드입니다.




그 후에 적립한 크로스마일을 하나카드(구 외환카드) 홈페이지에서 대한항공 마일리로 아래와 같이 전환하면 됩니다! 최소 전환금액은 5천마일이며 천마일 단위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전환 신청후 2~3일 정도 후면 대한항공 홈페이지에서 전환된 마일리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 이제 드디어 모든 대한항공 마일리지 준비가 끝났습니다! 이제 대한항공 홈페이지에서 항공권 예매 메뉴를 통해 보너스 항공권을 예매하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출발지 목적지를 입력하시고 하단의 보너스 예매를 체크하신 후 다음을 눌러줍니다!




그 다음에는 본인 및 등록된 가족 중에서 보너스 항공권을 예약할 사람을 선택하고 조회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항공편이 쭉 나타나게 되는데요. 보너스항공권은 6~7월 하절기의 경우 미리 예약완료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최소 6개월전에는 예약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예약한 서울 취리히 보너스항공권은 7만 마일이 소요되었고, 공항세, 할증료 추가비용은 약 20만원이었습니다. 완전히 무료가 아니라서 조금 아쉽지만 보통 유럽왕복티켓이 백만원을 훌쩍 넘기 때문에 이 정도면 아주 저렴한 편인것 같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모아온 대한항공 마일리지 현황입니다. 탑승 항공권으로는 약 4.5마일 정도 밖에 적립하지 못했고, 약 9만 마일을 항공 신용카드를 통해 적립했었습니다. 물론 이번에 마일리지로 유럽 왕복항공권 2장을 예매하는 바람에 다시 0이 되었습니다. ㅜ ㅜ


여행 좋아하신는 분은 미리 가족마일리지를 잘 확보하시고, 추가로 항공마일리지 카드도 알뜰하게 사용하시면 생각보다 적은 비용으로 유럽여행이 가능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