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부동산

세곡지구 8단지 공공분양

`14.11.25자로 SH공사 홈페이지에 세곡2지구 8단지 입주자모집공고가 올라왔습니다. 세곡지구의 물량도 이제 다 소진되어서 이번 8단지 분양이 실질적으로 마지막 공공분양이 될 것 같습니다. 이번 8단지는 전용면적 84제곱미터가 초과하는 공공분양이므로  민영분양과 비슷한 기준이 적용됩니다. 청약을 위해서 청약예금 또는 주택청약종합저축을 갖고 계셔야 합니다



1. 입지


세곡2지구의 위치는 서울시 강남구입니다. 다만 강남구 중에서도 가장 끝부분인 송파구와의 경계에 위치해 있죠. 세곡2지구 바로 옆으로는 강남보금자리와 요즘 뜨고 있는 위례신도시가 있습니다. 그린벨트를 풀어서 짓는 택지지구인 만큼 자연환경은 아주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대중교통은 아쉽게도 지하철이 다소 먼 편이라 버스가 주요 대중교통 수단이 될 것 같습니다. 대신 2015년말 개통예정인 KTX수서역이 아주 가까워서 추후에 여러가지 이점이 있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직까지 단지전체가 완공된 모습이 아니기 때문에 편의시설 부분에서는 불편하실 수 있는데, 이런점은 점차 계선되리라 기대해 봅니다.




아래는 세곡2지구 토지이용계획도입니다. 금반 분양하는 세곡2지구는 조금 아래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지난번에 분양한 6단지에 비해 다소 오른쪽에 있습니다.






2. 공급개요


이번 8단지는 전용면적이 84제곱미터를 초과하는 중대형 평수로만 구성되어 있으며, 총 55세대를 분양할 예정입니다. 특별분양이 7세대, 일반분양이 48세대입니다. 시공사는 경남기업이며, 후분양이므로 입주시기는 `15.8.25~`15.10.23 입니다.



서울시 내에서 공급하는 보금자리주택이므로 당해 지역인 서울특별시 거주자에게 공급물량의 50%를 먼저 공급합니다.




3. 분양가


분양가는 중대형이다보니 당연히 높습니다.


8단지 : 전용면적 101제곱미터 6.8억~7억, 114제곱미터 7.5억~7.9억


인근 단지와 비교해보면 강남보금자리 지구내에 있는 레미안강남힐스의 전용면적 101제곱미터의 `14년 9월 국토부 실거래가가 8.2억에 거래되었고, 세곡지구의 한강수자인 114제곱미터 호가가 8억원 중후반인 것을 보면 시세보다 조금 저렴한 수준이 아닌가 합니다.




4. 분양일정


특별분양은 12월 1일에 이루어지며, 일반분양 청약접수는 12월 17일(수) 실시할 예정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것처럼 청약을 위해서는 청약예금 또는 주택청약종합저축을 보유하시고, 아래 지역별 예치금액 기준 이상 예치하셔야 합니다.


[ 세곡 8단지 면적별, 지역별 예치금액]




5. 당첨자선정방법


특별분양은 다자녀, 노부모부양 2가지 공급형태가 있으며 아래와 같이 당첨자를 선정합니다.



84제곱미터를 초과하는 공공분양의 일반분양은 민간분양의 기준을 준용합니다. 다만 세곡지구는 공공주택지구(구 보금자리지구)이므로 84제곱미터 초과임에도 불구하고 주택형별로 50%는 가점제, 50%는 추점제로 당첨자를 선정하며, 가점제에서 떨어진 경우에는 추첨제에 자동으로 포함되어 다시한번 경쟁하게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이번 분양에서는 무주택자는 가점제 적용을 하고, 1주택자는 추첨제를 통해서 당첨자를 선정합니다. 무주택자가 가점제에서 당첨되지 못했을 경우 추첨제를 통해 한번 더 당첨의 기회가 있습니다.


당첨자 발표일자는 아래와 같습니다. 특별분양은 12월11일, 일반분양은 12월 24일 크리스마스 이브날 발표하게 됩니다! 일부러 날짜를 이렇게 잡은건가요??!



6. 마무리


세곡 8단지는 대형평수만 공급되므로 상대적으로 분양가가 비싸서 그렇게 경쟁률이 높지는 않을것이라고 예상합니다만 요즘 워낙 청약시장이 뜨거워서 쉽게 이렇다 저렇다 속단하기는 어려운 것 같습니다. 서민층에서 이 아파트 청약을 고려하시는 분은 별로 없을 것이라고 예상되는 만큼 여유있으신 분들이 추가로 위치좋고 자연환경 양호한 곳에 아파트 구입하는 용도로 청약하시지 않을까 생각합니다.